[이코테] 2. 파이썬 문법 부수기 - (3). 기본 입출력
Algorithm/이코테2021

[이코테] 2. 파이썬 문법 부수기 - (3). 기본 입출력

반응형

 

 

자주 사용되는 표준 입력 방법

  • input() : 한 줄의 문자열을 입력 받는 함수
  • map() : 리스트의 모든 원소에 각각 특정한 함수를 적용할 때 사용하는 함수.
    • ex.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된 데이터 입력 받을 경우
      • list(map(int, input().split()))
    • ex.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된 데이터의 개수가 많지 않다면?
      • a, b, c = list(map(int, input().split()))
#데이터의 개수 입력
n = int(input())

#그냥 input만 썻을 경우
data = input()
print(data)

#각 데이터를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시 리스트 안에 문자열로 return.
data = input().split()
print(data)

#문자열을 없애기 위해 map함수를 이용해 각각의 문자열을 정수형으로 바꿔주고 list로 감싼다.
data = list(map(int, input().split()))
print(data)

#데이터가 몇개 들어온다고 명시 되어 있는 경우
a, b, c = map(int, input().split())
print(a, b, c)

'''
map으로 저렇게 묵는걸 packing이라고 한다
묵어 놓은 것을 푸는 걸 unpacking이라고 한다.
unpacking할 때 데이터 개수가 서로 동일해야 Error 안난다.
'''



''' output
5 //입력
1 2 3 //입력
1 2 3 
4 5 6 //입력
['4', '5', '6']
7 8 9 //입력
[7, 8, 9]
10 11 12 //입력
10 11 12
'''

 

빠르게 입력 받기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최대한 빠르게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음.

그 때, 파이썬은 sys 라이브러리에 정의되어 있는 sys.stdin.readline() 메서드를 사용함.

  • 단. 입력 후 엔터(Enter)가 줄 바꿈 기호로 입력이 되므로, rstrip() 메서드를 함께 사용함.

 

실제로, 파이썬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입력의 개수가 너무 많은 문제에 대해서는 입력을 받는 것 만으로도많은 시간이 소요되어서 시간 초과 판정을 받을 수 있음. 그래서 우리는 예방하기 위해 readline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것..!

 

이진탐색, 정렬, 그래프 관련 문제에서 자주 사용되는 테크닉이니 꼭 기억!!!

 

import sys

#문자열 입력 받기
data = sys.stdin.readline().rstrip()
print(data)

 

 

자주 사용되는 표준 출력 방법

print()

  • 각 변수를 콤마(,)를 이용하여 띄어쓰기로 구분하여 출력 가능.
  • print()는 기본적으로 출력 이후에 줄 바꿈을 수행함.
    • 'end' 속성을 이용하여 줄 바꿈 변경 가능.
#출력할 변수들
a = 1
b = 2
print(a, b)
print(5, end=" ")
print(6, end=" ")

#출력할 변수
answer = 7
print("정답은 " + str(answer) + "입니다.") #기본적으로 문자열과 정수형을 더할 수 없기때문에 str로 감쌈.

'''output
1 2
5 6 정답은 7입니다.
'''

 

f-string

파이썬 3.6부터 사용 가능.

문자열 앞에 접두사 ' f '를 붙여 사용함.

중괄호 안에 변수명을 기입하여 간단히 문자열과 정수나 실수 등 을 함께 넣을 수 있음.

answer = 7
print(f"정답은 {answer}입니다.")

''' output
정답은 7입니다.
'''

 

 

 

 

 

이코테 2021 시리즈 씹어먹기 by 조랭이떡

시리즈 목차

더보기
  1. 코딩테스트 출제 경향 및 알고리즘 성능 평가
  2. 파이썬 문법 부수기
    1. 수, 리스트 자료형
    2. 문자열, 튜플, 사전, 집합 자료형
    3. 기본 입출력
    4. 조건문
    5. 반복문
    6. 함수와 람다 표현식
    7. 자주 사용되는 표준 라이브러리
  3. 그리디
    1. 그리디 알고리즘이란?
    2. 거스름돈
    3. 1이 될 때 까지
    4. 곱하기 혹은 더하기
    5. 모험가 길드
  4. 구현
  5. DFS & BFS (추후링크)
  6. 정렬 알고리즘 (추후링크)
  7. 이진 탐색 (추후링크)
  8.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추후링크)
  9. 최단 경로 알고리즘 (추후링크)
  10. 기타 그래프 이론 (추후링크)
  11. 코딩 테스트에서 자주 출제되는 기타 알고리즘 (추후링크)
  12. 개발형 코딩 테스트 (추후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