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미움받을 용기 / 독후감 / 줄거리요약 / 베스트셀러 책
Book

[책리뷰] 미움받을 용기 / 독후감 / 줄거리요약 / 베스트셀러 책

반응형

책 제목 : 미움받을 용기

저자 :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옮긴이 : 전경아

 

 

미움받을 용기 2권세트, 교양심리학

 

 

1. 줄거리 요약

 

 

첫번째 밤 - 트라우마를 부정하라


 * 목적론, 트라우마란 존재하지 않는다. -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신을 결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과거의 경험에 '어떤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자신의 삶을 결정한다. 인생이란 누군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떠한 ' 목적'을 따라 산다.
 * '감정'은 내 목적의 수단(도구)
 * 중요한 것은 무엇이 주어졌느냐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 생활양식(성격, 삶의태도)이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것 이라고 한다면 다시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 변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 '변하지 않겠다'고 결심했기 때문이다. - 변함으로써 생기는 '불안'을 선택할 것이냐, 변하지 않아서 따르는 '불만'을 선택할 것이냐

 

★총정리 : 첫번째 밤은 '과거는 하등 상관없이, 지금, 여기를 살면된다.'라는 용기를 주고있는 밤이다. 마음가짐을 바꿔주는 밤.

 


두번째 밤 -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 우월성 추구(보편적 욕구) - 향상되길 바라는 것. 이상적인 상태를 추구하는 것. 타인과 경쟁과 상관없음
 * 열등감 - 어차피.. 라는 생각은 열등감이 아니라 열등 콤플렉스임. 노력과 성장을 자극하는 감정(부정적인것이 아님). 건전한 열등감(타인비교X, '이상적인 나'와 비교O)
 * 열등 콤플렉스 - 자신의 열등감을 변명거리로 삼기 시작한 상태
 * 우월 콤플렉스 - 자기자랑하는사람. '나'를 인정 해주길 바라는 사람임. 열등 콤플렉스가 심한사람

 

★총정리 : 열등감과 열등 콤플렉스를 구분할 것. 인간관계를 바라보지 말고 '나'를 생각하라. 디테일한 부분을 잡아주는 밤.

 


세번째 밤 - 타인의 과제를 버려라. (핵심적인 행동강령part)


 * 인정욕구를 부정하라 - 타인의 기대같은 것은 만족시킬 필요가 없다.
 * '과제를 분리'하라 - '이것은 누구의 과제인가?' 라는 관점에서 자신의 과제와 타인의 과제를 분리할 필요가 있음, 타인의 과제에 침범X, 구분방법 : 결과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누구인가?
 * 타인의 과제를 버리라 - '누구도 내 과제에 개입시키지 말고, 나도 타인의 과제에 개입하지 않는다. 타인의 과제에 개입하는 것이야말로 자기중심적인 발상이다.
 * 진정한 자유란? - 타인에게 미움받는것이 자유(미움받을 것을 두려워 말라는 뜻). 남의 평가, 시기, 질투, 인정을 두려워 말라.


★총정리 : 세번째 밤은 아들러심리학의 최종 목적지가아니라 입구이다. 사람다운 따뜻함이 없어지는게 아님. 행동강령part

 


네번째 밤 - 세계의 중심은 어디에 있는가 (이해가 잘 안되는 part)


 * 인간관계의 목표는 '공동체 감각'을 향하는 것 - 타인을 친구로 여기고, 거기서 '내가 있을 곳은 여기'라고 느낄 수 있는 것이 '공동체 감각'이다. '공동체'란 과거, 미래, 우주전체 '만물'이다. 아들러 또한 도달하지 못할 이상이라고 지칭했다. 현실적으로는 '나는 다른사람에게 공헌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 공동체 감각이라고 할 수 있다.
 * '나'이외에 관심을 두지 않는 이유 - '남에게 어떻게 보이느냐'에만 집착하는 삶이야말로 '나'이외에는 관심이없는 자기중심적인 생활양식임. 즉 남의 시선 의식이 '나'를 되돌아보는 것 보다 더 자기중심적이니 멀리 하라는 뜻.
 * 칭찬X, 야단X - 인간관계에서 수직관계 결사반대, 수평관계 적극찬성. 여기서 수평관계 적극찬성은 의식상에서 대등할 것, 그리고 주장할 것은 당당히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
 * 존재자체로 가치가 있다 - 존재의 가치가 익숙해져 무뎌갈 뿐. 즉. 타인을 '행위'의 차원이 아닌 '존재의 차원에서 살펴야한다.


★총정리 : 네번째 밤은 아들러 심리학에 도달하기 위한 중간지점이다.

 


다섯번째 밤 - 지금, 여기


 * 지금, 여기를 춤추듯이 살라

 

★총정리 :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현재를 살라는 뜻임. 중요한 부분은 춤추듯이 살라는 것. 행복을 통념과 다르게 정의하는 아들러의 마지막 밤이다.

 

 

 

 

 

 

 

2. 나의 생각

 

이 책을 군대에서 2번읽고 2년뒤에 다시 읽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는 엄청난 충격이였고, 어느정도 내 삶에 녹아들어있는 가치관이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여러의미로 다르다. 역시 책은 여러번 읽어보아야한다고 한번더 느꼈다.
우선, 이 책은 원인론을 너무 싫어한다. 그래서 원인론의 단점만 나열해 놓고 원인론의 단점을 극복하는 목적론은 대단하다! 라는 느낌으로 서술 되어있다. 분명 원인론의 장점도 있을텐데 말이다.


  트라우마를 부정하라는 속뜻을 완전히 이해했다. 실천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아이, 청소년이였을 때는 당연히 트라우마가 존재했다. 사회적으로 원인론이 퍼져있으니 트라우마라는 개념은 자연스럽게 내 삶에 녹아있었고, 인생선배들(선생님,어른 등)과 이야기를 나눌때 또한 트라우마를 당연히 존재하는 전제하여 대화를 하였다. 이 책이 아쉬운 부분은 트라우마의 존재를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인지하고 극복하는법으로 서술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왜냐하면 트라우마를 부정하라는 첫번째 밤을 보고 반감을 가지고 목적론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독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목적론을 접하기 전에는 모든이들에게 트라우마는 존재해왔으니까. 아마 목적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면 원인론의 트라우마는 쳐다도 안보았겠지. 그리고 이 책은 프로이트와 대비되는 해석을 내놓음으로써 아마 우리의 통념을 깨부수고 싶어서 저렇게 강렬히 서술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여담으로 이 책이 재미있게 읽히는 이유는 철학자와 청년이 극과 극을 달리면서 서로 교화되어가는 과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도록 서술해 놓았다. 청년의 열정적인 태도와 말투들은 내가 진리를 찾던 어렸을때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서, 감정이입이 부드럽게 잘되었다.
 가장 와닿는, 인상적인 구절은 이것이다. 변함으로써 생기는 '불안'을 선택할 것이냐, 변하지 않아서 따르는 '불만'을 선택할 것이냐.
이 구절이 아들러 심리학의 정리본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들러의 심리학은 용기의 심리학이라고 하였으니 정말 와닿지 않는가. 저 구절의 속뜻은 지금의 생활양식을 버리겠다고 결심하는것이 가장먼저 할일이며, '나'는 '나'인채로 그저 생활양식(성격, 삶의태도)를 고르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아들러의 목적론은 개성까지 존중해준다는 그런 속뜻이 담겨있다. 이 구절을 읽자마자 다른구절이 생각났다. '생각을 조심하라 그것은 너의 말이된다. 말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인격이 된다. 인격을 조심하라 그것이 너의 운명이 된다.' 삶을 꿰뚫는 구절인데, 이 구절을 아들러가 들었더라면 그저 공감의 미소를 살짝 지었지 않았을까. 여기까지가 첫번째밤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세번째 밤.

 

 세번째 밤은 정확히 행동강령이다. 바뀌기로 결심한 마음가짐(첫번째 밤)을 토대로 어떻게 마음가짐을 이끌어 가야하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밤이 세번째 밤이다. 여기서 가장 충격적인건 '과제의 분리'이다. 과제를 자신과 타인 각각으로 구분하라는게 나의 삶에서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2년전 처음읽었을때부터 지금까지 과제를 분리하며 살고있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한번 읽음으로써 내가 목적론과 원인론의 중간지점에서 살고있었음을 깨달았다. 미움받을용기 책처럼 비슷하게 살아오면서, 타인들은 나보고 이기적인 사람, 정이없는 사람으로 취급한다. 하지만 난 그러한 취급에 따로 반박하지 않는다. 현실적으로 그들이 생각하기에 맞긴 맞으니까. 하지만 정말, 진정으로 이기적이고 정이없는사람은 '타인'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타인을 생각한다는게 배려한다는 뜻이아니라,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이용하려는 생각을 일컫는다. 즉 타인을 간섭하는 사람이다. 정말 이기적인사람은 따로있다. 이는 간섭하는 사람보다 '나'를 되돌아보는 사람이 더 이기적이지 않고 정이 있는 사람이라는 better의 의미이다. 이러한 내 마음가짐을 내 주위 사람들이 알아줬으면 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